
이전이야기: 시애틀변신
이전이야기에서 언급했다시피, 시애틀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었습니다. 시애틀시청에서 Virgil Bogue를 고용해 도시계획을 짰습니다. 이때 Frederick Law Olmsted랑 함께 일했는데요. Olmsted는 뉴욕에 프로스펙트 공원을 디자인한 사람입니다.
백만이상인구가 될거라고 예상한 Virgil Bogue는 시내기차시스템과 대공원을 계획했습니다. 이 시내기차시스템은 뉴욕지하철같은게 되었겠죠.
도시구조를 바꾸기위해 Denny Regrade일로 생긴 땅 Belltown을 선택합니다. 4th & Blanchard st에 뉴욕 맨해튼같이 관공서나 다른 중심기관을 세워 도심으로 정하자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현재 도심: Pike st)에서 멀다고 반대합니다.
이 말고도 공원이나 아름다운 도시, 과학적인 도시를 계획을 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Mercer Island 하나 전체를 공원으로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Mercer Island에서 바라본 레이너산)
하지만 이 계획은 정치적 논란에 휩쓸리고, 계획이 실행되지않습니다.
당시 보수단체들은 이 계획을 반대했고, 포퓰리스트들도 부자들을 위한 계획이라고 반대합니다. 특히 당시 Mercer Island는 배로만 갈 수 있었기때문에, Mercer Island공원은 상류층들만 이용가능하다는 근거를 뒷받침에 부자를 위한 도시개발이라고 주장합니다.
Bogue Plan은 법적인 허가가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반대로 결국 실행하지못한 계획입니다.
그런데 이때 당시 세운 계획으로 고른 땅들은 오히려 개인골프장이나 개인별장으로 바뀌고, 철도시스템은 생기지않았으며, 현재 Mercer Island는 배로만 갈수있다고 믿었는데, 다리가 연결되었습니다.(다리계획안은 1921년, 완공은 1940년)
뭔가 아이러니하게 느껴집니다.
한편, 이 계획이 실행되었더라면 시애틀 모습이 어떻게 되었을까 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동과 서를 이어주는 지하철이 있을것이고, Everett에서 Tacoma까지 기차가 있을것이다. Roy Street가 중앙터미널이 되고, 다운타운건물들은 파리같은 분위기가 날것이다. Mercer Island 전체가 공원이 되고, 현재 Seattle Center가 도심이 될것이다. 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고속도로 계획안
(클릭시 무지 크게 확대)
위 그림은 지하철 계획안
(클릭시 무지 크게 확대)
추가자료>>Virgil Bogue인물이야기
1911년에 모든 계획은 사라지고, 50년이지나야 교통이 편리해집니다. 1963년에 Seattle Center가 설립되고, 1971년에 Amtrak이 포틀랜드-타코마-시애틀이 이어지고, 1973년에 현재버스 King County Metro가 다니기 시작하고, 2009년에 Link Light Rail이 시작되고, 2016년에 UW에 연결되었으며, 2021년에 Northgate, 2023년에 이제 동서(Bellevue)를 연결하게되고, 2024년에 Lynnwood와 Federal Way에 연결됩니다.
Bogue Plan을 찬성했어야할지, 반대하는게 맞는지... Bogue Plan이 성공했더라면 지금의 시애틀을 볼 수 있었을지
No comments
Post a Comment